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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Tilemap 본문

Game Development/Unity C#

[Unity] Tilemap

SKY_L 2024. 8. 18. 17:33

 

 

 

 

신규 버전에서는 Unlock을 통해 해금.

2D Timemap Extra는 추가 플러그인 같은 존재로, 자동 타일링이나 타일 애니메이션, 물리 처리 등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있어서 손해볼 것은 없음.

 

하이어라키에 RMouse를 통해 타일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타일맵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에셋에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보통 에셋스토어에서 받아오는 에셋들은 사전 설정이 필요없게 세팅되어 있지만, 자신이 도트 그래픽을 직접 건든다... 한다면 텍스쳐 타입과 Pixel Per Unit을 적절히 설정해주면 된다. 정 안된다면 자신이 직접 에디터에서 이미지를 잘라내야 한다.

 

이런 설정이 끝났다고 해서 바로 타일맵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타일을 깔아줄 팔레트가 필요하다.

적당히 새 팔레트를 생성하고, 

 

 

타일맵 에셋의 이미지들을 팔레트에 그대로 끌어다 놓으면 비로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타일맵을 사용하는 화상. Shift 키를 이용해 이미 깔려있던 타일을 지울 수 있다.

대괄호 키는 회전.

 

당연하게도 그리드 뒤에 여러 타일맵을 사용하는 방식으로도 맵을 만들 수 있다

 

 

하나하나 타일 방향을 찍는 것이 골치아프다면 Rule Tile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아까 언급한 2D Timemap Extra를 해금하면 사용이 가능해진다.

 

 

이 타일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